HOME > 뉴스 > 종합/뉴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멸종위기 야생생물 267종을 Ⅰ급 1쪽과 Ⅱ급 2쪽 등 총 3쪽 구성 포스터 공개
멸종위기 야생생물 267종을 Ⅰ급 1쪽과 Ⅱ급 2쪽 등 총 3쪽 구성
 
이학면 기자

개정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267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스터’가 공개된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목록은 지난 2017년 12월 29일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야생생물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기존 246종에서 267종으로 확정되었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야생생물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확정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목록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대형 포스터를 제작하여 1월 11일부터 배포한다.


이번 포스터는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제작했으며 학교, 관공서, 환경단체 등을 대상으로 무료로 배포된다.


포스터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60종) 1쪽, Ⅱ급(207종) 2쪽 등 총 3쪽으로 구성됐다. 국민들이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사용하고 있는 붉은색(red)과 주황색(orange) 색상으로 제목을 표시했다.

※ IUCN: 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의 제목에 사용된 붉은색은 세계자연보전연맹의 위급종(Critically Endangered, CR)과 같으며, Ⅱ급의 주황색은 위기종(Endangered, EN)과 같다.

※ 위급종(Critically Endangered, CR): 야생에서 절멸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은 종

※ 위기종(Endangered, EN): 야생에서 절멸할 가능성이 높은 종


개정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267종은 붉은어깨도요, 고리도룡뇽, 물거미 등 25종이 Ⅱ급으로 새로 지정되었다.


붉은어깨도요는 우리나라와 호주의 철새보호협정(2006.12.6.)에 따른 보호대상 종에 속한다. 고리도롱뇽은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부산시 기장군 일대에만 제한적으로 분포한다. 물거미는 우리나라 거미종 중 유일하게 수중 생활을 한다.

 
 
 
 붉은어깨도요(Ⅱ급) 고리도롱뇽(Ⅱ급) 물거미(Ⅱ급)

 

개체수가 풍부한 것으로 조사된 미선나무 및 층층둥굴레, 분류학적 재검토가 필요한 장수삿갓조개, 절멸로 추정되어 관찰종으로 전환한 큰수리팔랑나비 등 4종은 해제되었다.

 

 
 
 
 미선나무 층층둥굴레 장수삿갓조개


국내 월동 개체수가 5마리 미만인 먹황새, 우리나라 남해안 일부에만 제한적으로 분포하는 어류 좀수수치와 식물 금자란 등 10종은 기존 Ⅱ급에서 Ⅰ급으로 상향 조정되었다.


개체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섬개야광나무는 기존 Ⅰ급에서 Ⅱ급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좀수수치(Ⅰ급) 금자란(Ⅰ급) 섬개야광나무(Ⅱ급)

 

멸종위기 야생생물 목록과 자세한 정보는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의 ‘한국의 멸종위기종’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이번 포스터 배포와 함께 올해 상반기 중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설명 책자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보호를 위해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 및 복원으로 멸종위기에서 벗어나는 종들이 늘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멸종위기 야생생물에 지정된 종들은 ‘야생생물법’에 따라 보호·증식 및 복원 등의 목적으로 환경부 장관의 허가를 받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포획·방사·가공·유통·보관·수출·수입·반출·반입·훼손 등의 행위가 엄격히 금지된다.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25종을 보관하고 있는 국민의 경우 ‘야생생물법’ 제14조 제5항에 따라 1년 이내에 지방환경청에 보관 여부를 신고해야 한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개정 현황.

 

구 분

합계

포유류

조류

양서·


파충류

어류

곤충류

무척추동물

식물류

해조류

고등


균류

개정전

246

20

61

7

25

22

31

77

2

1

개정후

267

20

63

8

27

26

32

88

2

1

증감

21

0

2

1

2

4

1

11

0

0

 


분류군별

신규지정종


()

등급상향


(à)

등급하향


(à)

해제종

합계

25

10

1

4

포유류

-

작은관코박쥐

-

-

조류

붉은어깨도요,


양비둘기

먹황새,


호사비오리

-

 

양서·파충류

고리도룡뇽

-

-

-

어류

연준모치,


큰줄납자루

모래주사,


좀수수치

-

-

곤충

물방개, 은줄팔랑나비,


뚱보주름메뚜기,


여름어리표범나비,


참호박뒤영벌

붉은점모시나비,


비단벌레

-

큰수리팔랑나비

무척추동물

거제외줄달팽이,


물거미

-

-

장수삿갓조개

식물

참물부추, 가는동자꽃,


검은별고사리, 두잎약난초,


방울난초,


산분꽃나무, 새깃아재비,


손바닥난초, 신안새우난초,


정향풀, 혹난초,


피뿌리풀, 한라옥잠난초

금자란,


비자란,


한라솜다리

섬개야광


나무

미선나무,


 


층층둥굴레

 


멸종위기 야생생물 홍보 포스터.



관련 사진.

○ (신규지정) 붉은어깨도요, 고리도롱뇽, 물거미 등 25종


 
 
 
 붉은어깨도요(Ⅱ급) 고리도롱뇽(Ⅱ급) 물거미(Ⅱ급)

 


 ○ (해제) 미선나무, 층층둥굴레, 장수삿갓조개, 큰수리팔랑나비 총 4종


 
 
 
 미선나무 층층둥굴레 장수삿갓조개

 


 ○ (등급변경) 먹황새, 좀수수치, 금자란 등 10종이 Ⅱ급에서 Ⅰ급으로 상향 조정, 섬개야광나무 1종이 Ⅰ급에서 Ⅱ급으로 하향 조정
 

 
 
 
 좀수수치(Ⅰ급) 금자란(Ⅰ급) 섬개야광나무(Ⅱ급)




멸종위기 야생생물 전체 목록.


야생생물법 시행규칙[별표 1] <개정 2017.12.29.>


멸종위기 야생생물(2조 관련)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1/11 [13:04]  최종편집: ⓒ 문화예술TV2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멸종위기 야생생물 267종을 Ⅰ급 1쪽과 Ⅱ급 2쪽 등 총 3쪽 구성 포스터 공개] 멸종위기 야생생물 267종을 Ⅰ급 1쪽과 Ⅱ급 2쪽 등 총 3쪽 구성 포스터 공개 이학면 기자 2018/01/11/
배너
최근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