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종합/뉴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8월 6일(월) 오늘의 날씨, 호우주의보, 폭염주의보, 미세먼지,오존,불쾌지수,13호 태풍 산산 현재위치, 태풍 경로, 태풍 진로
습도 높아 끈적거리는 날- 불쾌지수 덩달아 올라가
 
권태형 기자

오늘의 더위체감지수는 위험입니다. 불쾌지수는 가장 높은 단계인 매우 높음입니다. 식중독지수는 위험입니다. 자외선지수는 매우 높음입니다.

▲ 8월 6일(월) 오늘의 날씨, 호우주의보, 폭염주의보, 미세먼지,오존,불쾌지수,13호 태풍 산산 현재위치, 태풍 경로, 태풍 진로     © 문화예술TV21


[미세먼지(PM 10) & 초미세먼지(PM 2.5) 농도]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기 상태가 대체로 보통일 것으로 예상되며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됩니다.

내일은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기 상태가 대체로 청정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됩니다.

 

[오존 농도]

대기오염물질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 생성과 이동으로 일부 중부내륙과 남부해안지역에서 오후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경기남부·전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합니다.

내일은 전 권역의 농도가 전일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 기상청 기상특보 발효현황

 

기상특보 현황입니다. 2018년 08월 06일 05시 30분 이후 (2018년 08월 06일 05시 30분 발표)

o 호우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폭염경보 : 세종,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서울, 경상남도(통영 제외), 경상북도(문경, 청도,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서해5도, 경기도, 전라북도

o 폭염주의보 : 울산, 부산,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통영),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경주, 청송),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호우경보 대치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o 현재 강수량(6일 00시부터~현재): 30~70mm

o 예상 강수량(현재~6일 아침) : 20~50mm

o 총 예상 강수량 : 50~120mm

 

: 2018년 08월 06일 04시 20분 기상청 발표 기상정보입니다.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강원영동은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습니다. 특히, 강원동해안에는 호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어제(5일) 밤부터 오늘 새벽까지 1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린 곳이 있습니다.

 

* 주요지점 누적 강수량 현황(5일 18시부터 6일 04시까지, 단위 : mm)

- 현내(고성) 143.0 연곡(강릉) 110.0 대진(고성) 108.0 속초 107.7 강릉 94.0 파주 60.1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대기불안정으로 내륙을 중심으로 낮부터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는 흐리고 내일(7일) 새벽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서울과 경기서해안에는 오늘 낮 동안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 낮까지 강원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오늘과 내일(7일)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강우강도가 강해 산간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객의 안전 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6일)

- 전국 내륙, 강원동해안(7일 새벽까지), 경북동해안(7일 새벽까지), 울릉도.독도, 북한 : 5~50mm(많은 곳 강원동해안, 경북북부동해안 80mm 이상)

 

 현재,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4~7℃ 높음) 이상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습니다.  또한,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 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오늘 아침까지 강원영동과 서해안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동해상은 오늘(6일)부터, 남해상은 내일(7일)부터 당분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행락객들도 높은 파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 기상청 제공

 

내일(7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대기불안정으로 경기북부내륙와 강원영서북부에는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내륙을 중심으로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7일)

- 경기내륙, 강원영서, 충북, 전라내륙, 경상서부내륙, 제주도산지, 북한 : 5~50mm

 

 모레(8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또한, 모레(8일)부터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제 13호 태풍 산산(SHANSHAN) 

제 13호 태풍 산산(SHANSHAN)은 8월 6일 03시 일본 도쿄 남동쪽 약 1310km 부근 해상에서 1시간에 20km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심부근 최대 풍속은 35 m/s(70 kt)이며,최대순간 풍속은 50 m/s(100 kt)인 강한 태풍입니다. 태풍의 전영역 100km(55NM)에서 25m/s 이상의 폭풍역을 갖고 있으며, 태풍의 남쪽 560km(300NM)과 북쪽 390km(210NM)에서는 15m/s 이상의 강풍이 불고 있습니다.

 

▲     © 기상청 태풍 예보

 

현재까지의 진로예측으로 이 태풍은 한반도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고 일본을 중심에서 동쪽으로 상륙하며 피해를 내고 일본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부터 일본은 태풍의 영양권에 들어가 크고 작은 재해가 예상되며, 도쿄 등 수도권을 직접강타하게 되면서 지금까지 태풍이 서일본에 많은 피해를 냈던 것과는 다른 경로입니다.

 

▲     © 일본 기상청 자료, 태풍 경로와 기압골 현황

 

▲     © 일본 기상청 자료, 태풍 경로와 기압골 현황


주목할 점은 일본 언론이 그동안 서일본에서 발생한 폭풍에 대한 방송을 '하지 않았거나' , '작게 취급하여' 서일본 홀대라는 불만이 SNS 에 쏟아지며, 이로인한 늦장 대응으로 아베 정부가 사과하는 일 까지 벌어지며'동경에서 태풍 피해가 있을 때 언론보도는 어떨까" 라는 의문이 일본 네티즌들에 의해 쏟아졌습니다. 

 

▲ 일본 기상청 기상위성이 포착한 태풍 위치, 모습, 일본 기상청 자료

 

▲  미군합동태풍경보센터 자료, 태풍의 예상진로


  과연 일본 언론 특히 서일본 폭우 때 일반 편성과 함께 대부분의 방송이 '오락' 과 '쇼' , '엔터테인먼트' , '예능' 프로그램 송출로 '폭우 피해를 더 키웠다'는 비난을 받았던 것을 상기하면 이번 도쿄를 향한 제13호 태풍 산산에 대한 일본 방송사의 보도 대응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과연 태풍 산산의 최종 목적지는 어디일까요? 그러면 오늘부터 홍콩의 꼬마아가씨 산산 태풍을 브라운 동생 룰루(아래 사진)와 함께 추적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원본 기사 보기:문화예술의전당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8/06 [06:50]  최종편집: ⓒ 문화예술TV21
 
관련기사목록
[8월 6일(월) 오늘의 날씨, 호우주의보, 폭염주의보, 미세먼지,오존,불쾌지수,13호 태풍] 8월 6일(월) 오늘의 날씨, 호우주의보, 폭염주의보, 미세먼지,오존,불쾌지수,13호 태풍 산산 현재위치, 태풍 경로, 태풍 진로 권태형 기자 2018/08/06/
배너
최근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