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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스토어, 직거래 플랫폼 오픈 한 달만에 만명 회원 확보
 
박창수 기자

248마일은 지난 달 오픈한 생산자와 소비자 직거래 플랫폼 ‘제로스토어’가 한 달만에 1만명의 회원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제로스토어는 248마일에서 개발한 제조업체와 소비자를 직거래로 연결해 인터넷 최저가를 실행한다. 거래시스템 구축과 개발기간에만 1년 6개월이 걸렸다.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커머스는 이미 100조원의 시장을 형성 하고 있다.

그 중 60% 이상이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마존, 페이스북,구글등 인터넷 인터넷 플랫폼의 독식현상이 강화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유통구조와 밸류체인의 붕괴를 의미한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특별한 가격적인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오프라인의 유통 구조가 온라인 시장으로 넘어왔지만 총판,도.소매의 유통 마진을 현재는 벤더사, 쇼핑몰, 광고회사가 나누어먹기 때문이다.

 

제로스토어는 이런 시장의 유통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를 해결하여 소비자의 혜택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핵심가치로 삼았다. 제로스토어의 미션은 고객에게 최저가의 제품을 제공하는 동시에 제조사에게 유통 네트워크를 확장 시키는 것이다.

 

 

제로스토어는 수퍼플루이드를 지향하는 first mover(퍼스트 무버)이다.

수퍼플루이드는 생산자와 판매자가 거래비용없이 직접 연결되는 새로운 세상이다.

 

248마일의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한 것은 제로스토어는 광고비와 마케팅비가 제로이기 때문이다. 고객 유치를 위해 광고나 마케팅비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보안 코드를 발급 받은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보안코드를 전송해야 회원에 가입할 수 있다. 회원이 마케터가 되는 시스템이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마케팅을 하면 이에 대한 대가로 레벨이 올라간다.레벨은 3단계이다. 최고등급인 블랙레벨이 되면 전자제품등 리퍼제품을 반값에 구입할 수 있는 자격과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이렇게 소비자의 바이럴 마케팅(구전)으로 회원수를 늘리고 있다.

 

제로스토어는 생산자가 공급한 가격을 노출하지 않는 폐쇄형 쇼핑몰 구조를 취하고 있다. 따라서 생산자는 가격 정책을 지키면서 판매 할 수 있다. 회원이 블로그등 오픈된 공간에서 가격을 공개하면 주의와 경고에 이어 회원탈퇴까지 강행하는 규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인터넷 최저가 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매하고 싶어하는 소비자와 제조업체를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달 중순에 런칭해서 약 한달만에 1만명의 회원을 확보하였다. 브랜드 제품 중심으로한 확정수량 선착순 판매방식, 타임딜등의 마케팅전략으로 거래량과 금액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48마일 김재철 대표는 “ 향후 상품 직거래에서 서비스 직거래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는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올해는 코넥스에 상장하고 늦어도 내후년에는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고>

*수퍼플루이드

 

[초디지털 시대 수퍼플루이드 경영전략〕.·변준영 EY한영산업연구원장은 "수퍼플루이드는 기술 발전으로중간 거래 단계가 소멸하고, 신공유경제가 부상하는 초 디지털시대 산업계의 파괴적 혁신에 대한 고찰"이라고 말했다.·물리학 용어인 수퍼플루이드는 움직이는 동안 마찰이 전혀 없어 영원히 회전할 수 있는 초 유체다.·경영 용어로서의 수퍼플루이드는 생산자와 판매자가 거래비용없이 직접 연결되는 새로운 세상이다.·수퍼플루이드 환경이 일반화되면 중개나 유통 수수료가 모두 사라져 거래비용이 제로(0)가 된다.·이런 가운데 정보는 더 투명하게 공개돼 전통적인 시장에서 명확하게 드러나던 산업 간 경계는 무너질 것이라는 주장이다.·이에 따라 산업 내 중간 과정, 즉 산업 내 밸류 체인은 최소화되거나 사라진다.·

 

EY의 한국법인인 EY한영 산업 연구원은 여기에 더해 수퍼플루이드 시대 한국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기존 사업의 신속한 재편 △디지털 기반 신사업 진출 △플랫폼기반 제품의 서비스화 △디지털 운영을 꼽았다.·수퍼플루이드 시대를 초래하는 원인은 4차 산업혁명과 신 공유경제다.·그렇기 때문에 수퍼플루이드는 그간 개별적으로 언급돼 오던 빅데이터·사물인터넷·인공지능과 같은 개념을 관통하는 개념이기도하다.·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수퍼플루이드 시장을 만드는 것은 블록체인(blockchain)과 이를 기반으로 한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이다.·예컨대 사물인터넷으로 수집한 엄청난 양의 실시간 데이터를 인

 

- 109 -공지능으로 분석해 구매자의 행동을 예측해서 판매자와 바로 연결시킨다.·여기서 거래비용은 사라지고, 전통 산업은 무너지며, 플랫폼 기업의 사업 수익 독식 현상이 나타난다. 기존 시장과 확연히 구분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수퍼플루이드 시대에서는 최초 시장 진입자가 플랫폼을 통해 단기간에 시장 전체를 장악한다. 에어비앤비·우버·카카오톡처럼 선두 업체가 시장을 독점하는 특징을 보여준다.""수퍼플루이드 시장에서 늦은 출발은 선두 업체와의 더 큰 격차를 의미한다. 경쟁에서 살아남아도 수익은 현저하게 낮다.""따라서 수퍼플루이드 시대에서 시장 선두기업을 모방하는 패스트 팔로어 전략은 실패 가능성이 크다.""오히려 아직 미성숙 시장, 선두 업체가 없는 시장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빠르게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수퍼플루이드 경영전략] 중).

 


원본 기사 보기:모르니까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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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3/14 [15:03]  최종편집: ⓒ 문화예술T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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