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종합/뉴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 뉴스 키워드가 한눈에’…통계청, 통계 자동 검색 서비스
뉴스 빅데이터 분석 통해 경제·농축수산물 관련 현안 쉽게 파악 가능
 
김정화

통계청은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개발, 통계청(www.kostat.go.kr)과 통계데이터센터(data.kostat.go.kr) 홈페이지를 통해 22일부터 서비스한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수집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와 농축수산물 부문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와 해당 키워드에 대한 통계 자료를 국가통계포털(KOS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 서비스(MDIS)·통계지리정보(SGIS) 등 통계청의 대표 통계 서비스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통계청은 웹 크롤링·자연어 처리 등 최신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활용해 매일 경제 분야와 농축수산물 관련 뉴스를 수집하고 형태소 분석과 키워드 간 관계망 분석 및 자체 구축한 부문별 용어 사전을 활용해 정제하며 주간 단위로 워드 클라우드·관련 키워드 연관망·기사량 추이·관련 뉴스 등 키워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 화면. (C)



또한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인 뉴스 키워드(예 코로나 19, 일자리 등)를 클릭하면 국가통계 포털(KOSIS),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MDIS),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국가 지표체계, e-나라지표 등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관련 통계자료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연계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통계청은 이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경제 및 농축수산물 관련 현안을 쉽게 파악하고 그와 연관된 통계자료를 편리하게 찾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최근 분석 결과를 보면 경제 분야는 코로나19, 고용, 부동산과 인공지능(AI) 4차 산업혁명 관련 키워드들이 사회적 현안임을 알 수 있다.

 

농축수산물 분야는 배추, 인삼, 한우, 감자 등이 뉴스 기사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최신 빅데이터 기술 외에도 인지실험 기법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의 시선추적 및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화된 서비스 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의 서비스 경험(UX: User eXperience)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용자 분석, 전문가 검토, 인지실험 참여자의 시선추적 및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 최적의 이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를 구현했다.

 

또한 모바일테스트베드에서 다양한 모바일기기 간의 호환성 검정을 실시해 스마트폰 기종에 상관없이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통계청은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작성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국민의 수요에 부응하고 시의적절한 국가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0/10/22 [20:49]  최종편집: ⓒ 문화예술TV21
 
‘주간 뉴스 키워드가 한눈에’…통계청, 통계 자동 검색 서비스 관련기사목록
최근 인기기사